1. 1994년. 채권중개회사 사장 존 메리웨더와 악명 높은 블랙-숄즈 모형의 창시자 숄즈가 힘을 합쳐 만든 투자전문회사. 기본적으로 전세계 채권의 프리미엄/디스카운트를 이용한 차익거래 펀드였으며 출시 3년만에 30배의 수익을 거두는 등 월스트리트에서 승승장구를 하던 투자전문회사였다. 1998년 러시아 채권에 대한 과도한 매입 상태에서 러시아의 모라토리엄으로 파산했다.

 

2. 닷컴버블

 

4. 9/11테러 : 9.11 테러(한국어: 구일일 테러, 九一一 terror, 영어: September 11 attacks 셉템버 일레븐 어택스는 약칭 9/11으로도 불리며, 2001년 9월 11일에 미국에서 발생했던 항공기 납치 동시다발 자살 테러이다. 이로 인해 뉴욕의 110층짜리 세계무역센터(WTC) 쌍둥이 빌딩이 붕괴되고 버지니아주 알링턴 군의 미국 국방부 펜타곤이 공격받아 일부가 파괴되었으며, 약 2,996명의 사람이 사망하고 최소 6천명 이상의 부상자가 발생하였다. 이는 2002년 조지 W. 부시가 발의한 국토안보법에 의거, 미국 국토안보부 개설의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7. 한때 미국의 4대 투자은행이었던 거대 금융그룹. 그리고 이그노벨상 경제학상 수상자일반적인 투자은행들이 제공하는 Merge & Acquisition Services, Valuation, Sales & Trading, Asset Management등을 담당했다. 투자은행 중 채권 및 모기지 관련 투자가 많았고, 수입 중 상당 부분을 M&A 관련 서비스에서 창출했다. 또한 레버리지(Leverage,차입 비율)가 굉장히 높았던 편이라 경기가 좋지 않을 경우, 재무구조가 위험해질 수 있을 가능성이 매우 컸다. 2007년 미국 부동산 가격 하락과 함께 대규모 손실을 입었고 추가 투자가 없을 경우 위태로운 상황이었다. 2008년 6월 한국의 산업은행이 M&A 입찰에 참가하였고 가격을 조율하던 중 2008년 9월 10일 전격적으로 M&A를 무효화하기로 했다. 이건 미친 짓이야, 나는 여기서 발을 빼야겠어(...) 결국 2008년 9월 14일 파산 신청했고 실제 이 때문에 미국이 정말 망할 뻔 했다고 전해질 정도로 그 파장과 충격은 컸다. 파산 당시의 상황을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대침체와 인사이드 잡, 빅쇼트 항목을 참고하자. BBC에서 만든 영화 리먼 브라더스의 마지막 날(The Last Days of Lehman Brothers)에 파산 전 3일간의 일에 대해 잘 묘사되어 있다.

Posted by 마카오하백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