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량에 대한 대표적인 보조지표로 OBV와 VR이 있다. OBV는 On Balance Volume의 약자이고 VR은 Volume Ratio의 약자이다. OBV는 상승한 날의 거래량을 더하고 하락한 날의 거래량을 차감한 누적 지표로 매수와 매도세의 힘을 나타낸다. VR은 최근 25일동안 주가가 오른날의 거래량 합계를 주가가 떨어진날의 거래량 합계로 나눠 백분율한 수치이다.

 

1. OBV로 주가예측하기

  1.1 주가는 하락하면서 OBV선은 이전 저점수준이하로 떨어지지 않을 때는 매집활동이 진행되고 있음을 반영하고 있다. 그래서 조만간 주가는 상승세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된다.

 

  1.2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OBV선이 이전의 고점 아래에서 머무르고 있다면 주가 상승에 따라 주식을 매도하는 중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조만간 하락세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된다.

 

  1.3 주가가 보합권에서 박스권을 형성하고 있을 때 OBV선의 고점이 계속 상승하고 있다면 향후 상승돌파를 예측할 수 있으며, OBV선이 고점에서 하락하고 있다면 향후 주가의 하락세를 예측할 수 있다.

 



2. VR지표 활용하기

  VR지표는 평상시 150%내외를 나타내며 450%이상 일 때는 과열권, 75%이하 일때는 바닥권을 나타낸다. VR지표가 OBV보다 민감하기 때문에 OBV차트와 함께 보면 유용하다.

 

결론적으로 상승중인 종목의 거래량의 폭증이 동반되지 않는다면 홀딩대응이 유효하다는 것이며 만약 거래량이 줄어들면서도 주가를 유지하고 있다면 재매수전략도 유효하다. 하락 중인 종목을 매수하기 위해서는 거래량 폭증이 한번은 나타나야 하며 거래량 폭증이 없이는 매수국면으로 볼 수 없다.

 

Posted by 마카오하백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