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정보/투자꿀팁

증권용어해설모음(ㄱ) - 개방형수익증권 / 경쟁매매 / 공개매수 / 글래머주식 / 교환사채 / 거래량회전율

마카오하백 2020. 5. 4. 18:54
반응형

* 개방형 수익증권

1주당 순자산가액을 기초로 투자자의 해약에 언제나 응할 수 있는 수익증권을 말한다. 이 경우 1주당 순자산가액이란 편입증권을 시가로 계산한 순자산총액을 총발행계좌수로 나눈 것으로서 펀드의 실질적인 해산가치라고 할 수 있는데 이점에서 가격에 프리미엄이나 디스카운트가 발생하는 폐쇄형과 대비된다. 언제라도 순자산가액으로 해약할수 있다는 점이 인기를 끌고있어 세계적으로 폐쇄형보다 개방(open-end)형이 많은데 그 대표적인 것으로 미국의 mutual fund와 영국의 unit trust가 있다.


* 거액RP

증권회사가 투자자들을 상대로 일정기간 후 사전에 계약된 금액으로 되사줄 것을 약정하고 보유상품채권을 팔아 일시로 자금을 조달하는 경우의 매도채권을 환매조건부채권 또는 Repurchase(RP)라고 한다. 이 RP 가운데 최소 3천만원 이상의 금액을 특정 개별계약에 의해 개인 또는 기관을 상대로 증권사에서 팔고 있는 상품을 특히 거액RP(신종RP)라고 한다. 거액RP는 거래 상대방이 금융기관일 경우는 투자기간과 금리에 아무 제약이 없다. 그러나 개인이나 일반법인인 경우는 최소투자 기간이 60일이상으로 돼 제약되어 있으며 약정금리는 거래당시의 시장금리를 고려, 증권사와 투자자 사이의 흥정으로 자유롭게 결정된다. 일종의 자유금리상품이며 중도환매도 허용된다.

 

* 경상손익

기업활동에 있어서 경상적이고 계속적인 활동을 통해 발생하는 수익과 비용을 말하는 것으로 영업손익과 영업외손익으로 나누어 지며 경상손익에 포함되지 않는 것을 특별손익이라고 한다.·경상손익=영업손익+영업외수익-영업외비용


* 경쟁매매

매수. 매도 쌍방이 복수로서 상대방에게 매입. 매도 희망가격을 제시케 하여 그가운데 가장 유리한 가격으로 매매하는 것을 말한다. 경쟁매매에는 다수의 매도측과 매수측 가운데서 조건이 맞는 것끼리 매매를 성립시키는 개별경쟁매매와 다수의 매도측과 매수측이 경합한 결과 일정가격에서 전수량이 합치하는 때에 그 가격을 약정가격으로 해 매매를 성립시키는 집단경쟁매매가 있는데 현재 우리거래소시장에서는 개별경쟁매매방법을 적용한다.

 

* 고정부채

유동부채 이외의 부채를 말하는 것으로 결산일로부터 기산하여 지급기한이 1년이내에 도래하지 않는 부채를 말한다.


* 공개매수 ( Take Over Bid, Tender Offer)

주식의 공개매수란 회사의 지배권획득, 또는 강화를 목적으로 주식의 매수희망자가 매수기간, 가격, 수량 등을 공개적으로 제시하고 유가증권시장 외에서 불특정다수의 주주로부터 주식을 매수하는 방법이다. 공개매수희망자는 공개매수신고서및 첨부서류를 증권관리위원회에 제출, 그 신고의 효력이 발생하면(10일) 매수에 임할수 있다. 재무부는 공개매수제도에 있어 상장주식의 10%이상을 취득하는 경우 신고서를 제출토록 하던 것을 '94년 4월부터 5%이상 취득시로 강화 했다.

 

* 고정자산

기업이 장기적으로 보유하는 자산으로서 유형고정자산, 무형고정자산, 투자와 기타자산으로 나뉜다. 유형고정자산은 기업경영을 위하여 사용되는 자산으로서 상각자산(건물, 기계장치등)과 비상각자산(토지등)이 있고 무형고정자산은 특허권, 상표권, 지상권, 영업권 등 실질적인 형태를 갖지않는 경제상의 지위나 법률상의 권리를 말한다. 또, 투자자산은 장기적으로 보유하는 관계회사의 주식이나 투자유가증권등을 말한다.


* 공개법인

증권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하고 있거나 모집설립 또는 공모증자한 법인으로서 일정한 요건을 갖춘 법인을 말한다. 공개법인은 대내적으로 자본과 경영의 분리에 의한 경영합리화를 도모할 수 있고 대외적으로는 일반투자자의 기업에 대한 공신력을 높혀 증권시장을 통해 일반투자대중으로부터 비교적 용이하고 저렴 하게 대규모자금을 직접 조달할 수 있게 된다. 이밖에도 공개법인은 비공개법인에 비해 다양한 세제상의 혜택을 받는다.

 

* 공개시장조작

공개시장조작이란 중앙은행이 공개시장(증권시장)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주로 공채 및 기타 정부증권을 매도. 매입함으로써 직접적으로 화폐량 내지는 화폐적 요인에 충격을 주어 금융조정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은행, 투신, 보험회사, 단자회사 및 증권회사 등을 대상으로한 한국은행 통화안정증권의 일반매출을 통해 공개 시장조작을 하고 있다.


* 공기업
정부가 직간접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공공적 성격의 기업. 크게 공사, 정부투자기관, 정부출자기관등으로 나뉜다. 공사는 정부에서 전액출자해 설립하는 특별한 공법인으로 한국 담배인삼공사 등이 있으며 경영상 독립돼 있지만 사업운영, 회계 등은 정부의 감독을 받는다. 정부투자기관은 정부지분이 50%이상인 법인으로 한국전력, 산업 은행등 23개 법인이 있으며 국민경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정부출자기관은 정부지분이 50%미만인 법인으로 포항제철, 한국 감정원등 8개 기관이 해당된다. 이밖에 정부투자기관의 자회사형태를 띤 101개 회사도 넓은 의미의 공기업에 포함되며 최근 정부는 공기업의 경영쇄신을 위해 공기업의 대폭적인 민영화와 통폐합등을 추진하고 있다.

 

* 공모증자

신규로 주식을 발행함에 있어서 일반대중으로부터 발행유가 증권의 응모를 받아서 하는 증자를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종전에는 기업공개시에만 유가증권의 공모 방법이 이용되었으나 시가발행제도가 처음 도입된 1983년 이후 부터는 상장법인이 시가발행에 의한 유상증자를 하는 경우, 신주의 공모방법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 글래머주식

미국증권계의 용어로 지극히 매력적인 주식이라는 의미로서 대단히 성장성이 높은 우량주를 일컫는다. 블루칩이 안정성이 높은 대형우량주인데 비해 그것보다는 소형이고 성장성이 높이 평가되고 있는 주식을 뜻한다.

 

* 금리선물옵션

예상하지 못한 금리변동으로 초래되는 금융자산의 가치변동위험을 방어하거나 또는 추가이익의 실현을 위해서 이용되는 선택권부 금융선물거래를 말한다. 금리선물옵션은 통화옵션에서와 마찬가지로 옵션매입자가 장래의 일정시점 이전에 옵션매도자로부터 일정선물계약을 일정행사가격 으로 매입 또는 매도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게 되는 계약을 말한다.


* 금융전업기업군
금융전업기업군은 일반적으로 주식소유를 매개로 공동소유관계에 있는 동일그룹내의 금융기관을 통해 은행. 증권. 보험. 기타 금융서비스업등 다양한 금융업에 종사하는 집단으로 정의된다. 금융개방등에 따른 무한경쟁시대에 대응, 금융기관의 주인을 찾아 줌으로써 경영의 효율성과 경쟁력을 높힌다는 차원에서 논의된다.

 

* 기관화현상

증권시장에 있어서 기관투자가의 영향이 막대해지는 것을 말한다. 특히 1960년대 이후 미국의 자본시장에서 현저하게 나타난 현상으로 최근들어 국내시장에서도 기관투자가의 주식소유비중이 '86년 20%에서 '93년에는 30%대로 증가하는등 기관화현상이 급속하게 진전되고 있다. 기관화현상의 결과로 기관투자자가 선호하는 주식들이 시장을 선도하는 한편, 소외종목군과의 주가차별화가 심화되는 등 주식시장의 양극화 현상이 초래된다.


* 기준일

회사가 일정한 날을 정하여 그날 현재까지 주주명부에 기재되어 있는 주주 또는 질권자를 권리행사의 자격자로 간주하게 되는데 그 기준이 되는 날을 기준일이라고 한다. 기준일은 권리행사일전 3개월내의 날로 정해야 하며 기준일을 정 한 경우는 기준일과 목적을 기준일 2주일전에 공고하여야 한다.

 

* 경제적 부가가치

경제적 부가가치(EVA)는 기업이 한해동안 창출한 순이익에서 그 기업의 자기자본에 대한 기회비용을 뺀 금액이다.

[ EVA=순이익-자기자본x자본비용(시중금리) ]

즉 기존의 PER가 자본금(납입자본)을 갖고 한해동안 얼마의 이익을 올렸느냐에 초점을 두었다면 EVA는 납입자본이외에도 그동안 기업활동을 하면서 축적된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등을 합친 자기자본에 대한 댓가를 지불하고 남은 이익이 얼만가를 따지는 개념이다. 기존의 PER(주가수익비율)가 당기순이익중심인 한계를 보완한 새 투자지표이다.


* 교환사채

기업들이 보유하고 있는 자회사 또는 다른 회사주식을 특정 가격에 교환해주기로 하고 발행하는 회사채를 말한다. 발행된뒤 1개월이 지나면 교환청구를 할수 있고 교환대상주식은 증권예탁원에 예탁됐다가 청구즉시 구주로 교부된다는 점에서 전환사채(CB)보다 유리하다. 발행기업입장에서는 보유주식의 현재가보다 비싼 가격으로 교환권행사가격을 결정, 자금조달규모를 확대할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 기관투자가등 매입자들은 교환사채매입을 통해 한국이동통신주식같이 주식시장에서 마음대로 매입하기 어려운 특정 종목을 매수할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 기업결합

기업결합은 다른 업종간에 혹은 동일한 업종간에 이루어진다. 다른 업종간에 이루어지는 기업결합은 혼합결합이라고 부른다. 예컨대 음료업체와 자동차업체의 결합은 혼합결합의 예라고 볼 수 있다. 통상 기업의 문어발식확장은 혼합결합을 지칭한다. 같은 업종간에 이루어지는 결합은 업종간의 관계가 서로 대등할 때는 수평결합, 종적일 때는 수직결합으로 나뉜다. 승용차생산회사와 화물차생산회사가 시너지효과를 노려 결합했다면 수평결합이다. 이와는 달리 승용차회사와 부품회사가 결합 했다면 수직결합에 해당된다. 기업을 결합하는 수단은 주식취득 임원겸임 합병 영업양수 회사신설등 5가지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시장이 독과점화되는 일을 막기 위해 경쟁을 실질적으로 제한하는 기업결합은 신고를 받아 허용여부를 결정 하고 있다. 기업결합신고대상은 납입자본금 50억원이상, 총자산 2백억원이상인 기업이다. 기업결합은 기업규모의 확대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도 하지만 경쟁기업수를 감소시켜 독과점적 시장구조를 초래할 수도 있어 이처럼 규제를 받고 있다. 기업들의 결합사유는 재무구조개선을 위한 비중이 증가하고 있고 업종다양화를 위한 경우는 감소추세에 있어 기업들이 경영합리화 및 경쟁력강화에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공정위는 앞으로 시장이 개방되면 당장은 경쟁제한적인 요소 가 있더라도 기업결합을 가능한 적극 허용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다.


* 금고주(treasury stock)(= 자기주식)

회사가 취득하였거나 또는 질권의 목적으로 받은 자사의 주식을 말함. 주권은 유가증권이며, 그 자체가 재산상의 가치를 가지는 것이므로 자사의 주식이라도 성질상으로는 이것을 유가증권 으로서 보유할 수 있을것임. 그러나 자기주식의 취득을 인정하는 것은 실절적으로는 자본의 환급이 되어 자본유지(충실)원칙에 반하게 되므로 상법에서는 이를 금지하고 있다.

 

* 금융장세

금융사정에 따라 움직이는 주가동향 특히 금융이 완화되어 금리가 내릴 때 주가가 오르는 양상을 말한다. 금융장세의 발생요인으로는:
1. 금융의 완화-자금의 풍부-매물의 증가 -투자증가 -주가상승
2. 금융의 완화-금리의 하락-투자증가-주가상승 등으로 나타난다.
즉 주식의 금융장세는 보통 불경기의 중반부터 호경기의 초기에 걸쳐 자주 나타난다.


* 골든크로스(golden cross)

장. 단기 이동평균선의 상호관계를 응용하여 개발한 주가예측의 기법이다. 골든크로스는 중기이동평균선(75일선 또는 13주선)이 장기이동 평균선(150일선 또는 26주선)을 아래로부터 위로 급속히 뚫고 올라가는 상황을 말하며 강세시장으로의 강력한 전환신호를 의미한다.


* 공시

공신력을 갖는 증권거래소가 주가에 영향을 줄만한 기업내용이 발생하면 정기, 또는 부정기적으로 신속하게 투자자가 알 수 있게 하는 제도로 투자자 보호와 투자판단재료의 제공이라는 목적을 가진다.

- 정기공시 : 상장회사에게 영업실적에 관한 사업보고서와 반기보고서를 정기적으로 증권거래소에 제출케 하여 거래소가 이를 기업내용공시실에 비치하여 누구나 열람할 수 있게 한 제도. ·수시공시:상장회사에 중요한 변동사항이 발생했을 때는 전화, 또는 문서로 즉시 신고케 하거나 상장회사의 대표이사나 지정된 공시책임자가 시황방송을 통하여 직접 알리도록 한 제도.

- 풍문조회 : 증권가격에 영향을 미칠만한 상장회사 정보가 보도 되거나 풍문으로 시장 주변에 떠도는 경우에는 이의 사실여부를 즉시 조회하여 그 내용을 공시하는 제도.

 

* 기업합병. 매수(M&A)

기업합병(Merger)과 매수(Acquisition)의 복합어다. 어떤 기업의 주식을 매입함으로써 소유권을 획득하는 적극적 경영전략의 하나이며 국내 M&A 와 해외 M&A로 나뉜다. 국내 M&A는 부실기업 인수와 그룹계열사간의 합병이 대부분이다. 해외 M&A는 신기술습득, 해외유통망확대등 기업의 국제화 전략으로 이용된다. 주요기법엔 LBO와 MBO가 있다. LBO(leveraged Buyout)는 사려는 회사자산을 담보로 은행돈을 꾸어 기업을 인수하는 방법. 기업의 외부자가 행위의 주체이다. MBO(Management Buyout)는 해당기업의 경영자가 외부자에 의한 기업탈취를 막거나 주주의 압력을 배제하고 독자적 경영을 하기 위해 이용된다. 우리나라는 1993년 10월20일 현재 증권거래법이 투자자의 상장법인주식 주식소유한도를 10%이내로 제한하고 있어 사실상 기업매수가 불가능하다. 그러나 정부는 이 조항을 삭제하도록 하는 개정안을 올 정기국회에 상정, 우리나라에도 M&A 시대가 개막될 것임을 예고하고 있으며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삼성의 대규모 기아자동차주 매입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대주주 지분율이 낮은 회사는 M&A의 주요 타킷이다. 대주주는 경영권보호를 위해 지분율을 높혀야 하고 그러므로 주가의 상승을 예상해 볼 수 있다.

 

* 가격역지정 주문(stop order)

투기성 투자를 즐기는 투자자가 시세가 매매위탁 당시의 시세보다 상승하여 자기의 지정가격을 넘어설 때는 지체 없이 해당 주식을 매도할 것을 위탁하는 것. 역지정가주문이라고도 한다. 역지정가주문은 투자자의 시세관에 따라 어느 종목의 주가가 어느 일정한 가격 주문을 넘어서면 폭등할 것으로 믿거나 일정 가격 수준 이하로 내려서면 폭락할 것으로 예상되었을 때 그 큰 장세에 의한 이익을 얻기 위하여 이용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이것은 시장 질서를 교란하고 공정가격 형성에 부정적 영향을 주기 때문에 우리 증시에서는 법으로 이를 금지하고 있다.

 

* 가격우선의 원칙(priority of best quotation principle)

증권시장의 경쟁매매에 있어 호가의 우선 순위를 정하는 것으로서 파는 경우는 낮은 가격을, 사는 경우는 높은 가격을 우선한다는 말이다. 시간우선의 원칙, 수량우선의 원칙과 함께 쓰인다.

 

* 가수급

주식을 사려는 자금이나 팔 주식을 가지고 있지 않을 때 자금이나 주식을 빌려 사고 파는 이른바 공매를 말한다. 이는 신용거래를 통하여 적절히 도입되면 매매량과 환금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주가의 안정에도 크게 도움을 주지만 가수급이 과다하면 과당 투기를 유발할 부정적인 측면을 역시 가지고 있다.


* 가장매매(wash sale)

실제로 주식거래가 이루어지지 않았으면서도 주가를 조작하거나 투자자 자신의 손실을 회피할 목적으로 하는 매매 거래. 이는 일반투자자들을 속이기 위하여 매매거래가 활황인듯이 보이게 조작하는 시세조종으로서 사고 파는 행위를 혼자 했을 경우 가장매매, 사는 사람과 파는 사람이 다른 경우를 통정매매라 한다. 법으로 금지됨.

 

* 간사회사(manager)

유가증권의 발행인으로부터 의뢰를 받고 유가증권의 인수와 모집, 그리고 매출주선에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회사로서 증권회사, 은행, 단자회사, 종합금융등이 있다. 발행되는 유가증권은 전량 혹은 일부만을 인수할 수도 있다. 이에 따라 주간회사와 공동간사회사로 구분하며 이들을 합하여 간사단이라고 한다.

 

* 감가상각(depreciation)

기업에 장치된 기계, 건물등 설비물은 해가 지날수록 소모되어 나주에는 쓸 수 없게 된다. 때문에 가치의 소모분만큼 제품이나 서비스 원가에 포함시켜 매 영업년도의 비용으로 계상하였다가 설비가 노후됐을 때 갱신할 자금으로 활용한다. 이처럼 고정자산 가치의 감소분을 보상하는 회계절차를 감가상각이라 한다.


* 감사의견(auditor's opinion)

회사의 제무제표의 정확성 여부를 공인회계사가 객관적으로 감사하여 그 의견을 표시하는것.

1. 적정의견:재무제표의 모든 항목이 적절히 작성되어 기업 회계기준에 일치하고 불확실한 사실이 없을 때 표시하는 의견

2. 한정의견:회계처리방법과 재무제표 표시방법 중 일부가 기업회계기준에 위배되거나, 재무제표의 항목에서 합리적인 증거를 모두 얻지는 못하고 있어 이에 관련되는 사항이 재무제표에 영향을 주거나 줄 수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는 이런 영향을 제외 하거나 없다는 것을 조건으로 내세워 기업의 재무제표가 기업회계기준에 적정하게 표시하고 있다는 의견.

3. 부적정의견:재무제표가 전체적으로 합리적으로 기재되지 못하고 왜곡 표시됨으로써 무의미하다고 인정 되는 경우를 표시하는 의견.

4. 의견거절:감사의견을 형성하는데 필요한 합리적 증거들을 얻지 못하여 재무제표 전체에 대한 의견표명이 불가능한 경우, 또는 기업존립에 관계될 정도의 객관적 사항이 특히 중대한 경우, 또는 감사의 독립성이 결여되어 있는 경우 등은 이러한 사유를 기재하고 이 때문에 재무제표에 대한 의견을 표명 할 수 없음을 표시하는 의견.

 

* 감사증명(audit report)

회사의 재무제표 내용이 기업회계기준에 맞도록 공정타당하게 작성되었는지의 여부를 증명하는 것이다. 우리는 증권거래법으로 상장회사의 사업 보고서에 공인회계사의 감사증명을 첨부케하여 투자자들을 보호하고 있다.


* 개별경쟁매매(individual auction)

다수의 '사자'측과 '팔자'측 가운데서 서로의 조건이 맞는 것끼리 매매를 성립시키는 방법.

 

* 갱생주가

모든 악재가 없어졌기 때문에 바닥권의 주가가 다시 상승세로 반전되는 것. 소생주가라고도 한다.


* 거래량(trading volume)

증권시장에서 매매거래가 성립된 수량. 이것은 주가에 선행하는 속성과 장래의 주가를 예견 할 수 있기 때문에 거래량의 변화를 주의깊게 살펴 볼 필요가 있다.

 

* 거래소거래(exchange trading)

증권거래소 시장에서 일정한 시간중에 일정한 질서를 지키며 이루어진 매매거래를 말하며 보통거래와 당일결제거래로 나뉜다. 

 

* 게걸음
주가의 변동이 상하로 크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게와 같이 옆으로 기는 상태. 횡보장세.

 

* 결제(settling)

유가증권의 매매거래가 성립된 후 증권과 대금을 주고 받아 매매 당사자간의거래관계를 종결하는 것.

 

* 경기예고지표(business warning indicator:BWI)

과거의 경제동향과 실적을 토대로 하여 산출된 주요경제지표의 추세를 분석하여 현재의 경기상태를 분석하여 현재의 상태가 과열 또는 침체인가를 보는 종합경기판단지표. 한은에서 작성하고 있다.

* 계절주(seasonal stock)

회사의 매출이나 수익이 계절에 따라 크게 변하는 기업의 주식. 청량음료, 농약 따위.


* 고가갱신

주가가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을때 지금까지 한번도 오르지 못했던 가격권으로 뚫고 올라가는 것을 말함

 

* 고객예탁금(customer's deposit)

증권회사가 유가증권의 매매거래를 위하여 고객으로 부터 받아 일시적으로 보관하고 있는 자금. 위탁자예수금. 청약자예수금. 저축자예수금. 환매조건부 예수금. 신용거래구좌설정보증금. 신용거래보증금 등.


* 고정주(pagged stock)

회사의 안정주주들인 대주주나 과점주주들이 경영권 확보를 위하여 보유하고 있는 주식으로서 회사의 실적이나 주가변동에 관계없이 장기보유하므로 원칙적으로 매매거래가 이루어지지 않는 주식을 말함.

 

* 공매(short sale)

가격하락에서 생기는 시세차익을 얻기 위하여 자신이 가지고 있지도 않은 주식을 타인을 부터 빌려매도하는 행위. 공매도라고도 한다.


* 공채(public bond)

국가나 지방공공단체가 부족한 자금의 충당을 위하여 차입하는 경우에 발행되는 채권. 일반기업이 발행하는 사채에 대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 공모(public offering)

발행된 유가증권을 불특정다수인에게 균일한 조건으로 매도 및 매수청약을 권유하는 것으로서 일반모집이라고도 한다.


* 공시최고(public summon)

주권의 분실이나 도난등을 당했을때 공시최고라는 절차를 통하여 그 주권을 무효로 한 후 회사에 주권의 재발행을 청구하게 된다. 이와같은 공시최고는 당사자의 신고를 받은 법원이 공고의 방법을 통하여 알려져 있지 않은 미지의 이해 당사자에게 권리신고의 최고를 하고 그 기간내에 권리의 신고가 없을 때는 제권판결이나 실종선고를 하여 실권의 효과를 낳게 하는 절차를 말한다.

 

* 관리대상종목(issues for administration)

상장회사 중에서 영업정지나 부도발생등이 생겨 상장폐지기준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되었을 때, 투자자들에게 특별한 주의를 환기시킬 목적으로 증권거래소가 별도로 지정하는 종목. 관리대상종목으로 지정되면 무엇보다 매매거래방법이 달라지게 된다.


* 관심주(hot issue)

저가권, 또는 보합권에서 오랫동안 머물며 게걸음만 하였거나 거래량 또한 미미하여 투자자들의 관심 밖에 있던 주식이 돌연 상승세를 유지하면서 거래량 또한 크게 늘어날때 그런 주식은 관심을 끌게되고 관심주라 한다. 관심주에는 보통 투기적인 재료가 작용하여 주가상승을 부채질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관심주가 곧 우량주라고 말할 수는 없다 . 그러나 관심주는 인기주이기 때문에 장세를 좌우하는 경우가 많다.

 

* 국제통화기금(international monetary fund)

국제간의 환, 단기금융문제를 조정. 지도하기 위하여 설립된 국제금융기구. 1944년 7월, 2차대전 후의 국제경제질서 재건을 목적으로 탄생되었다. 한국은 1955년 8월 26일에 가입함.


* 기세

증권시장에서 하루종일 매매거래계약이 성립되지 않은 경우의 호가로서 전일시세에 비하여 가장 낮은 매도호가와 가장 높은 매수호가를 기세라 하며 기세도 실제거래가격인 시세에 준하여 활용하고 있다.

 

* 구주(old share)

주식회사가 증자나 합병등의 요인으로 신주를 발행했을 때 이미 발행되어 있던 주식을 구주라고 한다.


* 권리락(ex-rights)

구주에 부여되어 있는 신주인수권, 또는 신주의 무상교부를 받을 권리가 없어진 상태
1. 유상증자시 이론권리락가격
(권리부시세+액면가*증자비율)/(1+증자비율)
2. 무상증자시 이론권리락가격
(액면가*증자비율)/(1+증자비율)* 기간산업(key industry)
한 나라의 토대가 되는 중요산업으로서 철강, 석탄, 석유, 공작기계, 조선, 차량, 비료, 시멘트, 전력 등 그 수효가 무척 많다. 선진외국에서는 기간산업펀드라 하여 증권신탁펀드가 개발돼 있다.


* 기관투자가(institutional investor)

유가증권에 투자하여 생기는 수익을 주수입원으로 여기는 법인형태의 투자가로서 은행, 보험회사, 투자신탁회사, 증권회사, 각종 연금기금, 재단기금 등이 있다. 이들은 장세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 보통이다.

 

* 기명주식(registered stock)

발행회사의 주주명부와 주권에성명이 기재되어 있는 주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