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정보/투자꿀팁

주식트레이더라면 목숨처럼 지켜야하는 데이트레이딩 20계명!

마카오하백 2020. 5. 4. 16:38
반응형

1. 당일 포지션은 당일에 청산하라

  가장 기본적인 원칙으로 강제로라도 3시30분 이전에 포지션을 정리해야만 한다. 한번의 실수에 흔들리는 멘탈이 1년농사를 좌우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2. 기회를 애써 찾아다니지말고 기회가 찾아오기를 기다려라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는 극히 적다. 그 매수기회는 기다림을 통하여 얻는 것이지 억지로 찾아다니고 어줍잖은 논리로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다. 매매의 실행은 기다림을 통해 극히 제한적인 확신이 설 때 매매에 나서는 것이다.

 

3. 지지 않는 게임을 중요시 여겨라

  데이트레이딩에서의 목표는 수익을 내는 것에 있는 것이 아니라 지지않는 게임을 하는 것이다. 두번째 원칙과 일맥상통하지만 지지않을 수 있는 유리한 게임에서 참여하도록 훈련해야 된다. 데이트레이더들을 보면 조금씩 쌓은 수익을 한 번의 실수로 날리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러한 실수를 낳지 않으려면 지지않는 게임을 해야된다.

 

4. 휴식은 가장 중요한 트레이딩이다.

  앞서 말한 원칙의 대부분은 기다림이다. 지루한 기다림 속에서 집중력과 멘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마음이 평온해야 한다. 매매는 최소화하고 확실하지 않은 대부분의 시간은 반드시 쉬는 것이 좋다.

 

5. 최적의 매매환경을 구축하라

  데이트레이딩은 짧은 시간내에 승부를 결정한다. 그렇기 때문에 최적의 매매환경을 구축해야 한다. 모니터가 몇개여도 상관없고 인터넷의 속도가 거래의 속도다. 만약 트레이딩에 악역향을 미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과감하게 무시해라.

 

 

 

 

 

6.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분석하라. 그리고 그것을 토대로 행동을 개선하라

  자신의 매매에 대한 성공의 이유와 실패의 이유를 말하라고 하면 말할 수 있는 사람이 별로 없다. 그 만큼 생각없이 시장에 참여하는 것이다. 시장과의 게임을 분석하고 원인을 찾아내어 자신의 행동을 개선해야 발전이 있다. 만약 이런 개선의 노력없이 같은 행동을 반복한다면 그저 매매에 중독되어 있는 중독자일 뿐이다.

 

7. 독립적인 사고를 하라

  데이트레이딩은 거래횟수가 많다. 그래서 성공과 실패를 무수히 반복하게 된다. 하지만 앞의 거래와 뒤의 거래가 인과관계가 생겨서는 안된다. 실패에 종속되지 말며 성공에도 종속되어서는 안된다. 그저 독립된 사고를 하고 흐트러짐 없이 매매를 하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임을 명심하라

 

8. 겸손

  겸손이란 데이트레이더의 필수 덕양이다. 수익을 내는 것은 시장이 수익을 내 준 것이다. 트레이더는 그 과실을 기다려서 따먹었을 뿐이다. 언제 실패를 결험하게 될지 모르니 겸손하라

 

9. 보이는 현상을 믿어라

  트레이더는 생각과 사고보다는 보이는 현상 그 자체를 바라보고 파도를 타야된다. 예측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보이는 현상은 현재의 상황을 모두 표현하고 있다.

 

10. 항상 준비하라.

  끊임없이 성공적인 트레이딩을 위하여 준비하라. 그렇지 않으면 위험은 게으름뒤에 가까이 와있다.

 

11. 시장에 맞서지 마라

  시장과 주가가 그렇게 움직이고 있다면 이유가 있다. 내 생각은 우주의 티끌처럼 아무의미가 없다. 내 생각을 버리고 보이는 것을 그대로 받아들여라. 시장이 옳다.

 

12. 자신만의 매매기법을 개발할하라.

  투자의 달인들은 본인들이 확신하는 구간을 가지고 있다. 그것을 매매기법이라고 한다. 많이 공부하고 고민하고 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낸 매매기법이야 말로 데이트레이더의 무기이다.

 

13. 매매일지를 작성하라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 매매일지를 작성하라. 매매일지는 트레이딩 성공의 유일한 열쇠이다. 하루의 매매를 돌이켜보면서 손실을 봤다면 왜 손실을 봤는지 이익을 봤다면 어떤 매매기법이 시장에 먹혀서 성공했는지 매매일지를 작성하면서 기록해두면 훗날 큰 자산이 될 것이다.

 

14. 초심

  데이트레이딩의 목표는 지지않는 게임이다. 과욕을 버리고 초심을 유지하라.  여유있는 마음은 더욱 큰 수익을 가져올 것이다.

 

15. 체력을 충전하라

  데이트레이더는 하루종일 시장을 지켜보는 것이 주 업무이다. 그래서 정서적, 정신적, 신체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주기적인 운동과 휴식은 필수이다. 억지로라도 쉬어라.

 

16. 결과를 재촉하지 마라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조금씩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데이트레이딩이다. 조급한 마음은 가지지말라.

 

17. 수익을 굳혀라

  매매의 결과가 비루하더라도 이를 굳히고 더욱 신중해지는 여우처럼 행동해라. 견디기 힘든 유혹이라면 차라리 매매를 접어라.

 

18. 시장의 변화에 맞춘 유연한 사고를 하라.

  주식시장은 끊임없이 변화한다. 변화에 따라 융통성있는 대응방법을 가져야 지속적인 수익이 가능하다. 패션이 유행이듯 주식시장도 유행이다.

 

19. 실수는 당연하다.

  실수없는 트레이딩은 없다. 실수를 했을 때 그 자체를 받아들이고 의연하게 대처하라.

 

20. 용기를 가져라.

  데이트레이딩은 자기 성찰을 통해서 스스로 성장해야 적기에 더 큰 수익을 자기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