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정보/투자꿀팁

증권용어해설모음(ㅎ) - 헤징(hedging) / 해외증권 / 현물시장과선물시장의차이 / 호재악재 / 해외전환사채(convertible bond)

마카오하백 2020. 5. 4. 16:49
반응형

- 헤징(Hedging)
  가격변동에 의한 손실을 방지하기 위하여 인도시기가 서로 다른 매매를 동시에 행하는 선물거래의 한 형태로서 연계매매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헤징은 가격변동에 의한 손실을 미연에 방지하는 방 법 또는 재산보존책으로 이용되고 있다. 예를 들면 주식을 소유하고 있는 투자자가 주식의 시세하락에 의한 손실을 방지하기 위하여 대주거래로 매도하는 경우이다.


- 해외증권
국내기업이 자금조달을 위해 해외에서 발행한 증권을 말한다. 해외증권은 크게 주식연계증권과 주식비연계증권으로 나뉜다. 주식연계증권은 말그대로 주식과 관련된 증권으로 일정기간후 주식으로 전환이 가능한 전환사채(CB)신주를 받을수 있는 신주 인수권부채권(BW)등이 있다. 주식예탁증서(DR)역시 주식연계증권의 일종이다. 주식비연계증권은 Straight Bond라고 불리는데 국내기업이 국내에서 발행하는 회사채와 그 성격이 같다. 따라서 발행기업의 신용도에 따라 금리가 차등화된다. 양키본드 사무라이본드등이 국제금융시장에서 발행되는 대표적인 주식비연계증권이다. 한 나라의 기업이 해외에서 증권을 발행할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대외 신인도가 높아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나라 기업들이 8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해외증권을 발행하지 못한 것도 이런 이유때문이다. 해외증권을 발행하면 국내에서 자금을 조달할때보다 금리가 싸기 때문에(연 5%안팎) 해마다 발행규모가 늘어나고 있다. 지난90년 7억9천만달러였던 발행규모가 지난해에는 31억9천만달러로 4배 가까이 늘었다는 것이 이를 잘 보여주고 있다.


- 현물시장과 선물시장의 차이
  1) 현물시장은 자본형성을 위한 시장이고 선물시장은 risk hedge 및 장래의 가격정보를 제공하는 시장이다.
  2) 거래대상품의 보유기간에 있어 현물시장은 거의 제한이 없으나 선물시장에서는 만기일에 강제청산이 된다.
  3) 선물시장에서의 leverage효과는 현물시장보다 훨씬 크다. 현물시장에서의 증거금은 통상 40~50%정도를 예탁해야 한다. 그러나 선물시장에서의 증거금은 10%내외이기 때문에 적은 금액 으로 많은 투자를 할 수 있고 기대 투자수익, 혹은 위험도도 아주 크다.
  4) 현물시장에서는 가격변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에 대하여 상당 기간 지불유예가 인정되나(신용거래) 선물시장에서는 매일매일 일일정산이 되어 손실액은 즉시 입금해야 한다.
  5) 선물시장에서는 현물시장에 없는 position limit제도가 있어 시장이 과열상태일때 시장의 효율적인 관리차원에서 투자자별로 포지션 보유한도제를 운영한다.

  6) 현물시장은 그 공급량이 공개되고 변화가 적으나 선물시장은 그 공급량을 예측하기 어렵고 불확실하다.
  7) 현물시장에서의 매매는 specialist 또는 market maker가 집행하나 선물시장에서는 floor broker 또는 floor trader에 의해 집행된다.
  8) 현물시장에서의 규제는 증권거래위원회(SEC)에서 관장하고 있으며 선물시장의 경우는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증권투자위원회(SIB) 등 정부기관과 전국선물협회(NFA), 선물거래업자협회(AFBD)등 자율 규제기관에서 각나라마다 다르게 운영되고 있다.
  9) 선물시장은 현물시장에 비해 공매도(short sale)가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현물시장과 달리 공매도에 따른 실물차입의 필요성이 없다. 또한 선물시장에서는 공매도 기간중 배당이 발생되는 경우 그 배당 은 공매도자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 호재 악재
  증권가격은 합리적인 증권분석에 의하여 시세가 형성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그때그때의 시장내부의 복합적인 요인에 영향받아 결정된다. 이때 시세를 높혀주는 요인 및 정보를 호재(favorable factors)라고 하고 반대로 시세를 떨어뜨리는 요인이나 정보를 악재(infavorable factors)라고 한다.

- 해외전환사채 (convertible bond)
  일정기간이 지나면 사채권자의 청구에 의하여 미리 결정된 조건에 따라 해당회사의 주식으로 전환이 가능한 사채. 해외에서 발행되었기 때문에 해외전환사채라고 한다. 애초의 발행목적은 우리 증시에 외국인의 직접투자를 허용하되 일정 기간 주식소유를 뒤로 미루기 위한 목적으로 발행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