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정보/고수의 비기

워렌버핏 실전주식투자 핵심내용 요약 : 버핏의 종목선정방법과 매수기회포착방법

마카오하백 2019. 12. 13. 00:52
반응형

워렌버핏에 관련한 책중에 워렌버핏의 실전주식투자라는 책이 있다.

바로 이책이다. 이 책을 읽고 핵심내용만 요약해보자.

먼저 이책의 목차를 살펴보면

 

서문 어떻게 버핏은 10만 달러를 300억 달러로 만들었나
제1장 주식시장을 벗어나라
제2장 악재에서 수익을 창출하라
제3장 주식시장의 단기적 시각을 이용하라
제4장 마진과 재고회전율이 높은 기업에 투자하라
제5장 위험한 유형의 사업을 피하라
제6장 버핏이 좋아하는 사업 유형에 투자하라
제7장 기술주 버블을 피할 수 있는 투자법을 익혀라
제8장 이자율과 주가의 상관관계를 이해하라
제9장 상승장과 하락장의 사이클을 이용하라
제10장 다른 투자자들이 놓치는 매수 기회를 잡아라...

 

이상의 총 10장으로 구성된다.

이 중에 핵심되는 내용을 뽑자.

 

 

 


4장. 마진과 재고회전율이 높은 기업에 투자하라. 

5장. 위험한 유형의 사업을 피하라.

  => 기업은 두 가지 방법으로 이윤을 창한다. 하나는 높은마진을 붙이는 방법, 다른 하나는 재고회전율을 높이는 방법이다. 버핏은 높은 마진과 높은 재고회전율을 가진 사업을 소유하고 싶어한다. 만약 이런 사업이 없없다면 차선책으로 마진이 조금 낮지만 높은 재고회전율을 가진 사업이나, 재고회전율은 낮지만 마진이 아주 높은 사업을 선택한다고 한다. 이 두가지 조건이 충족되지 못하는 기업이 있는데 바로 가격경쟁형 기업이다. 이런 류의 사업은 소비자가 구매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 가격뿐이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이런 류의 많은 사업들을 마주할 수 있다.(철강업체, 옥수수, 쌀과 같은 식자재 생산업체, 메모리칩 제조업체, 운송업체 등)

  => 생각해보자. 기업에 투자할 때 사업을 살펴본다. 그 때 그 사업이 해당 서비스나 재화의 가격에 의해 좌우되는 사업인가? 아니면 그 밖에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가?(기술적 우위, 소비자독점 사업구조 등)을 판단해야 될 것이다.

 


6장. 버핏이 좋아하는 사업유형에 투자하라

7장. 기술주 버블블을 피할 수 있는 투자법을 익혀라

  => 버핏은 소비자의 마음에 확고하게 자리를 잡고 있엇어서 그 자체가 변할 필요가 없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에 투자하기를 원한다. 심지어 바보가 운영해도 여전히 성공적인 사업을 영위할 수 있어야 된다고 한다. 버핏이 보는 핵심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지속성'을 가지고 있는가 하는 점이다. 단순한 경쟁우위가 아니라 '지속속적 경쟁우위'를 가진 제품을 생산해야하고 이를 위해서는 '제품 수명'이 길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지속성이 주식투자를 채권투자처럼 만들 수 있는 원천이 된다고 한다. 현금흐름이 지속적이고 정확할 때 기업의 기대수익률을 근접하게 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8장 이자율과 주가의 상관관계를 이해하라

  => 이자율과 주가의 상관관계를 알고 사이클을 이용하며 다른 투자자들이 놓치는 매수기회를 잡으라고 한다. 이자율의 변화가 주가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야 한다. 연방준비은행이 이자율을 낮추면 경기가 회복되고 기업의 가치가 상승해서 주가가 오른다. 반대로 연방준비은행이 이자율을 올리면 경기가 하강하고 기업의 가치가 하락해서 결국에는 주가가 내린다. 그러나 때때로 예상과는 반대로 움직이는 때도 있어서 주식시장은 연방준비은행이 적극적으로 이자율을 조절하려는 모습을 확인하고 나서야 주가가 제잘자리를 찾는다.

 

  추가적으로 버핏의 주식 매수방법은 두 가지 부분으로 구성된다. 첫번째는 '기업파악'이고 두번째는 '매수기회포착'이다. 기업파악은 지속적 경쟁우위를 가진 기업을 파악하는 것이고 매수기회포착은 주식시장, 업황, 그리고 사업 환경의 반복적인 변화패턴이 지속적경쟁우위를 가진 기업을 가장 좋은 가격에 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고 한다. 즉, 상승장과 하락장의 반복적 사이클을 이용하여 매수 기회를 포착해야 한다는 것이다.

 

  추가적인 매수기회가 있다. 다섯가지 악재유형이다. 1)주식시장의 조정과 매도열풍 2)업종불황 3)개별기업의 악재 4)구조적변화 5)전쟁이다. 즉 이 다섯가지 악재들은 주가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고, 다섯가지 악재중 몇몇이 결합하면 주가는 완전히 박살이 난다. 하지만 여기에서 완벽한 매수기회를 찾을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