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정보/고수의 비기

카카오증권 주식고수 'Hap'님이 남긴글 두번째

마카오하백 2017. 7. 17. 23:48
반응형

 

 

 

2016.10.20.목 카카오증권 주식고수 hap 두번째 글 스크랩

 

어려운 장이니 만큼 더욱 공감되실까 몇 가지 말씀드리려 합니다.


읽어주시는 분들은 대충 걸러 보시지 마시고 천천히 끝까지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주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정적인 매매라 생각합니다.


한 두 번의 실수가 손실로 이어지는 매매라면 처음부터 안정적인 매매가 아닐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은 매매 실수가 추격매수입니다. 추격매수는 주로 올라 있는 가격대에서 하기 때문에 상승하더라도 단타에 치이거나, 흔들림에 견디지 못 하거나, 수많은 변수에 대응하지 못해 손실로 이어지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특히 순간적인 수급으로 인한 상승은 중간 호가에서 거래가 많지 않기 때문에 다시 하락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높은 가격에서의 추격매수로 인해서 종목이 망가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계단식 상승이 좋다 이야기 하는 이유가 바로 그 때문입니다.

  => 주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정적 매매, 추격매수 조심하고 계단식 상승을 노리자.

 

 

 


지금의 카카오 증권의 알람시스템이 단타와 추격을 부추기는 시스템에 가깝습니다.


고수들의 매매를 참고할 수 있도록 한 취지는 좋으나 고수들의 단타경쟁에 치여 나가는 건 주식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초보라는 걸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또 다른 문제는 순간적인 수급으로 인한 단타와 추격으로 종목이 망가져 길게 보는 사람도 힘들게 만든다는 겁니다.


매수알람으로 급한 마음에 추격하는 분들도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매수알람을 없도록 해서 직접 확인하도록 하고 한번 생각하고 매매할 수 있게 하는 게 훨씬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카카오 증권의 가장 중요한 시스템 중 하나가 알람시스템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각자의 스마트폰 환경이나 상황에 따라 알람도 제각각이고 오류도 무시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직접매수를 하는 저조차도 따라 하기 힘든 속도로 매수가 들어온다는 건 프로그램으로 이용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그게 아니라도 다수에게 피해를 주는 알람시스템은 없어질 필요가 있다 생각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주식이야기를 하면 가장 강조하는 게 추격매수를 하지 말라와 손실이 나도 하나라도 남기는 매매를 하라 입니다.


종목이 오르기만 해도 손실이 생길 수 있는 게 주식입니다.


하물며 단순하게 따라만 다닌다면 손실도 손실이고 남는 것 또한 없을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종목을 공개하는 보람이 없는 매매가 이어질 겁니다.


고수의 매매를 지켜보는 것 또한 충분히 도움이 되고 알람이 없어도 따라하지 못할 것도 아니니 좀 더 나은 매매를 위해서는 알람의 개편이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제가 순간적인 거래량을 보고 매수하거나 돌파매매를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많은데 저는 그냥 선취매를 하려 할 뿐입니다. 그래야만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할 수 있고 큰 수익도 목표로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선취매 종목들은 계단식 상승이 중요합니다.


순간적인 상승은 중간 호가가 비어버리기 때문에 쉽게 내려올 수 있으며 높은 가격대에서 물린 사람이 많이 생겨 수급이 꼬이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카카오 증권의 알람구조가 그렇습니다.


주간 수익률, 월간 수익률을 노릴 마음은 진즉에 없어졌기 때문에 덜 한편이나 한번 매물이 쌓이면 최소한 3~5일입니다 3~5일이면 상승상황도 변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그러니 수익률 우선인 카카오 증권기준으로는 갖고 있기 싫어집니다.


하나라도 얻어걸리면 된다고 쫓아오는 분들도 많은 거 같은데 그렇게 한번 수익내도 다음매매는 더 어려워질 뿐입니다. 오히려 습관만 안 좋아져서 더 잃을 뿐입니다.


비정상적인 상승으로는 종목이 멀리 갈 수 없습니다.


종목은 꾸준한 상승이 중요한 법입니다.


누구를 위한 종목공개입니까? 단타꾼들 이용하라고 홍보에 이용하라고 만들어 놓은 종목 공개 아닐 겁니다. 중간에서 열심히 단타 치는 분들 덕분에 종목은 종목대로 망가지고 종목 공개되니 그것도 반복적으로 단타 쳐서 종목 갖고 있는 사람만 손해 봅니다.


알람 매수가 안가거나 초보들이 따라오지 못할 정도로 한 번에 올라야 종목이 쉽게 상승하는데 이것도 어차피 알람이 없는 게 낫다는 의미입니다.


카카오 증권 이용자를 진정으로 생각한다면 이용만 하려는 사람만 있는 현재의 시스템을 꼭 개선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그래야 이득도 없이 손해만 보는 종목공개를 하더라도 그나마 보람이 있습니다.


일반 개인들이 따라할 수 없는 단타 꾼만 이용하고 종목은 종목대로 망가지고 이용한다느니 햅이 팔아야 종목 간다느니 하는 이야기 들으면 저도 기분 좋은 일이 아닙니다.


3년간 무료추천 해왔고 추격매수 따라하지 못하는 매매를 제일 경계해 왔습니다.


그런데 카카오 증권 시스템은 이미 예전의 메리트가 없어진지 오래입니다.


당장의 변화는 힘들더라도 개선을 하는 알람 시스템이 됐으면 합니다.


리셋도 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주식헌터’, ‘hap’란 닉네임으로 두 번의 랭킹참여가 있었지만 또 다른 아이디로 참여한다면 지금의 시스템으로는 다시는 중장기 매매를 하고 싶지 않습니다.

  => hap님은 선취매를 노리는데 그것을 보고 추격매수하는 개미들 때문에 수급이 꼬이고 단기급등하는 경우가 있어서 약간의 불만이 있는 것 같다. 또한 따라오는 개미들이 물리는 것에 대한 '우려'를 가지고 있는 것 같다.

 

 


또 한 가지는 수익률에 대한 부분입니다.


펀드운용수익률 산정할 때 쓰는 방법이라 하는데 대규모 자금이 운용되는 펀드자금과 일반개인의 자금은 분명히 다르다 생각합니다.


작은 금액으로 수익률을 만들고 큰 금액으로는 손실을 보전하는 방법을 펀드에서 하지는 않을 겁니다.


테마주가 강해서 수급이 몰리기 쉬운 시장에서는 수급유발을 통해 비정상적인 매매를 하여 더 쉽게 종목 상승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보통 이런 종목들은 선취매보다는 상승 종목을 따라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의 단기매매 전문가들이 자주 쓰는 방법입니다.


그런데 여기에는 큰 수익의 허상이 있습니다. 순간적인 수급유발이 필요한 만큼 비슷한 시점에 매수와 매도가 이루어지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실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사람은 종목이 상승해도 소수에 불가합니다.


그나마 테마주가 강한 시장이 아니라면 그것도 더 어려워질지 모릅니다.


서로서로 치고 받는 매매일 뿐입니다.


대부분의 초보 분들은 그런 수익허상을 쫓아갑니다.


다음에는 수익 내겠지. 내가 이번에는 늦어서 그렇겠지, 가장 핵심은 수급유발이라는 걸 모른 채 따라가려 애를 씁니다. 이런 매매는 꾸준한 수익은 어려울뿐더러 먹잇감만 될 뿐입니다.


그런데 카카오 증권은 그런 수익의 허상을 보여주기 쉬운 구조입니다.


하루하루의 수익률만을 기록하기 때문에 정해진 금액으로 한 종목만 매매하면 조금의 수급만 받쳐줘도 몇 백 프로 수익은 일도 아닙니다. 더구나 조금만 현혹시켜도 수익률에 열광하는 사람들 덕에 효과는 배가 됩니다.


그런데 이런 구조에서 제대로 된 수익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떨어지면 손절을 해야할 지 수익이 나도 언제 팔아야할지 고민만 더 커질 뿐입니다.


가장 큰 문제는 이렇게 수익률을 올린 사람이 유료회원을 모집하고 사람들을 현혹시킨다는 겁니다.


정상적인 매매가 아니라는 걸 모른 채 말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유료사업자가 마찬가지라고 할 수는 없으나 그걸 초보 분들이 구분하기에는 쉽지 않은 문제입니다.


현재의 보여주기 식 수익률 시스템에서 벗어나 좀 더 수익이 강조되는 시스템으로 변화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얼마 전에 카카오 증권을 하시는 분 중에 250여개 종목을 매매하면서 10억 원을 벌어들인 분을 보았습니다.


만약 이분을 따라 하시는 분들이 있었다면 빠른 수익은 힘들었더라도 많은 분들이 수익날 수 있었을 겁니다.


또한 조금이라도 얻어가는 매매를 할 수 있었을 겁니다.


그러니 이런 분들이 강조될 수 있도록 수익이 우선이 되는 시스템의 개편이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작은 금액으로 꾸준한 수익을 올리는 분도 있으나 이런 분들도 꾸준한 만큼 자금이 늘어나니 수익을 우선으로 해도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카카오 증권을 하면서 좀 더 보람을 얻을 수 있게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테마가 강할 때는 그나마 덜했으나 요즘같이 탄력 떨어진 시장에서는 아마 지금 글을 읽고 있는 분들이 더 많이 느끼고 계실 것이라 생각되니 많은 건의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동안 불만 있었던 분들 악플을 다실분들은 다셔도 좋습니다. 대신 잘못된 부분을 고칠 수 있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글은 어느 정도 보셨다 생각되면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을 바라시는 분들이 많은데 도움은 한계가 있습니다.


배울 수 있는 건 모두 배워 자신만의 방법을 찾는 게 가장 빠른 길이고 큰 수익을 떠나서 꾸준함을 만드는 것이 가장 빠른 길입니다.


꾸준함은 따라 하기, 추격매수, 모르고 매매를 하면 절대 이룰 수 없습니다.


괜찮은 장이 찾아오면 금방 또 잊혀 질 수 있습니다. 어려울 때 잘못 된 것을 고쳐야 앞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