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정보/투자꿀팁

증권용어해설모음(ㄴ) - 납입자본금 / 납회 / 내부자거래 / 뇌동매매 / 내부금융 / 내수관련주

마카오하백 2020. 5. 4. 18:48
반응형

* 납입자본금(paid-in capital)

회사는 수권자본의 범위내에서 주식을 발행하는데 이미 주식을 발행하여 인수납입이 완료된 것을 납입자본금이라 하고 발행된 주식의 총액이 이미 회사내로 들어왔다는 뜻이다.


* 납회(the final session of the year)

연말납회. 1년중 마지막으로 장이 서는 것을 말함.

 

* 내부자거래(insider trading)

회사의 임직원이나 대주주가 그 직무나 직위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가지고 자기회사의 주식을 거래하는 것. 규제의 대상이다.


* 뇌동매매

자신의 의사나 투자판단지표에 의해 매매거래를 하지 못하고 군중심리를 쫓아 맹목적으로 남을 따라 사고 파는 행위를 반복하는 투자행태. 이런 투자자는 많은 손실을 입을 염려가 크다.

 

 

 

* 내부금융

기업의 영업성과에서 나오는 이윤의 일부를 자기경영을 위하여 사내에 준비금으로 유보하여 두었다가 필요시 자본으로 전환하는 금융방식을 말하며 자기금융이라고도 한다. 이것은 건전한 자본조달방법이라 할 수 있으나 유보액의 제한을 받으므로 대량자본조달이 곤란하다. 이익잉여금, 자본잉여금, 감가상각등이 해당한다.


* 내수관련주

수출비중이 적고 주로 국내시장에 의존하여 영업을 영위하는 회사의 주식을 말하는 것으로서 건설(주택), 전기, 금융, 음식료, 제약업종 등이 대표적인 내수관련주이다. 내수관련주들은 경기가 확장국면에 접어든 경기상승의 마지막 단계에 강세를 보이는 경향이 있었고 '88~ '89년 상승기가 대 표적인 내수관련주 중심의 상승기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