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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남백약(000538.SZ) / 중국철도건설(01186.HK) / TSMC(2330.TW) / 오량액(000858.SZ) / 해강위시(002415) / Tencent홀딩스 기업정보

마카오하백 2022. 12. 2. 0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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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운남백약(000538.SZ)
- 중국판 코카콜라 : 정부가 보호하는 독자적 제조기법
  - 115년 역사의 운남백약 : 정부의 1급 보호 조제기술로 지정된 시크릿 레시피 보유
  - 업계 압도적인 브랜드가치 1위 : 16년 기준 브랜드가치는 4조원으로 시총의 1/3 수준
  - 전쟁의 상처를 치유한 운남백양 : 희귀 약재로 창제한 백보단, 1930년대 중일전쟁 승전에 기여
  - 압도적인 브랜드가치 : 브랜드가치는 업계2위인 북경동인당의 2배 수준

-중국판 존슨앤존슨 : 제약에서 생활용품 강자로
  - 전통 중의약 제약업체에서 약품유통, 생활용품 제조로 사업 다각화 및 브랜드 가치 확장
  - 혼합소유제 개혁(운남성정부-민영자본 공동경영) 이후 시장경쟁력 강화를 통한 새로운 도약
- 생활용품 사업은 고성장
  - 성장하는 생활용품 사업은 동사 미래성장의 나침반(2017년 매출비중 18%, 이익비중 30%)
  - 생활용품 매출의 90%이상을 차지하는 프리미엄 치약은 중국 M/S2위로, 연 20% 성장

- 가격결정력 & 매출다변화 -> 안정적 성장
  - 시크릿레시피 + 독자적제품 + 브랜드가치 = 가격결정력 높음
  - 오랜기간 안정적인 마진율을 기반으로 매출 성장 지속

2. 중국철도건설(01186.HK)
- 중국 10년간 7조달러 + 미국 10년간 1조달러
- 중국 인프라 투자의 중심은 교통운수
  - 13차 5개년 기간 중 교통운수 분야 투자규모 15조 위안 -> 인프라투자 지속확대
  - 도시화 '8종8횡' -> 2020년 까지 고속철로 주요도시 80%이상을 연결, 지역간 격차 완화
- 중국철도건설의 매력 1) 사업다각화
  - 철도 외 고속도로/도시철도 등 사업모델 다각화
  - 일대일로 프로젝트 및 국내투자 확대로 2016년 인프라 수주규모 +28%
- 중국 철도건설의 매력 : 2) 안정적 실적과 합리적 밸류
  - 정부는 경기부양을 위해 인프라 투자를 지속 확ㄷ, 2016년 인프라 투자규모 전년대비 +16%
  - 글로벌 peer 대비 양호한 실적 성장과 저평가된 밸류에이션
- 중국철도건설의 매력 : 3) 강구퉁 수요 기대
  - 중국 실물지표 개선 및 자본유출 우려 완화로 본토자금의 홍콩시장 유입 증가
  - 홍콩/본토 주가 괴리율은 과거 9년 대비 25% 디스카운트, 컨센서스 목표주가 14HKD 27%상승여력

3. TSMC(2330.TW)
- 비메모리, 반도체 산업을 성장시키는 동력
  - 비메모리 반도체(CPU, GPU, AP)는 정보 저장 용도의 D램, 낸드플래시와 달리 정보처리를 목적으로 제작됨
  - 용도별 품목이 다양하며, 기술 집약적 요소가 강하여 다품종 소량생산 -> 파운드리 업체에 생산 위탁
- 성장 동력을 보유한 부동의 파운드리 업계1위
  - 팹리스 기업은 빠른 기술 전환 및 고수익 추구로 설계만 집중 -> 고객의 성장을 향유하는 TSMC
  - 2016~2019E TSMC 연평균 성장률은 11.5%로 파운드리 시장 5.5% 비메모리 시장 3.7%를 상회
  - TSMC점유율 55%->68%
- 2017년 하반기, 가시화되는 신성장 동력
  - 상반기 실적 가이드라인의 실망매물로 인한 주가 조정은 좋은 매수기회
  - 하반기 10nm 대량양산 및 아이폰8의 출시는 하반기 실적 모멘텀의 주요 이벤트
  - 하반기 실적모멘텀 : 고사양10nm대량양산->제품마진율 상승, 아이폰8 출시 -> AP11독점공급, 아마존 Echo등의 IoT기기 매출증가 전망, 구글 딥러닝 개발 가속화로 HPC판매 촉진
  - 기술력 No.1으로 Bargaining Power 보유
  - 업계를 선도하는 기술력으로, 주요 고객들과 긴밀한 협력을 유지하며 장기 플랜을 계획
  - 고사양 제품의 판매 비중 증가로 마진율 상승 = 가격결정력 상승
- 메모리 반도체 기업보다 아름다운 TSMC의 성장
  - 반도체 경기사이클과 무관하게 안정적 매출 성장 및 수익성을 유지하는 점이 TSMC의 투자 포인트
  - 경기 부침에 상관없이 과거 10년 평균 영업이익률 36%유지
- 친화적 주주 환원정책으로 외국인 최선호주
  - 과거 10년 평균 배당성향 54%로 예상배당수익률은 4%에 달함
  - 안정적 투자 대안으로 외국인 비중은 지속증가하여 79.2%에 달함. 삼성전자 50.6%, 하이닉스 49.4%

4. 오량액(000858.SZ)
- 독특한 소득구조 : 8000달러 vs 15000달러
  - 중국의 인당 GDP8000달러로 한국의 1992년 수준
  - 중국 1선도시 인당 GDP는 이미 15000달러 시대
- 소비성장 피수소비에서 사치재로
  - 중국 중산층 확대 및 소비 업그레이드 기대로 프리미엄 제품 수요 확산
  - 소비자 선호 프리미엄 소비 : 사치품, 주류, 가전, 여행, 엔터테인먼트, 자동차
  - 중국 소비자관찰 : 중산층, 부유층은 전체 소비의 주요 동력, 현재 도시주민 40%이상이 중산층, 부유층, 2020년 중산은 부유층 2배로 성장 전망, 사치품, 주류, 자동차, 해외여행 등에 관심
- 백주 산업의 성장 요인
  - 소비주체의 변화 : 정부와 기업 -> 기업과 개인
  - 수요증가에 따른 가격인상 -> Seller Market
  - 업종 사이클의 변화 Cyclical -> Non-Cyclical
- 고급 백주의 양대산맥
  - 소비 고급화로 브랜드가치 집중
  - 양대산맥 귀주모태주, 오량액 판매규모가 전체 시장의 61% 차지
- 글로벌 Peer 대비 수익성 및 성장성 양호
  - 중국 백주 대표기업의 매출총이익률은 70~90% 수준으로, 글로벌 Peer 대비 월등
  - 글로벌 Peer대비 양호한 실적 성장과 합리적인 밸류에이션
- 공격력과 방어력을 동시에 보유
  - 대표 백주기업은 BM대비 양호한 투자수익을 기록
  - 15년~16년 주식시장 조정기 '섹터 Top tier + 독과점 + 안정적 실적' 대표기업 수익성 양호
  - 귀주모태주(시장점유율 1위, 업계 최고 수익성, 자산 및 유통체계, 판매가격 안정화를 위해 17년 공급 확대)
  - 오량액(시장점유율 2위, 업계 내 지속적인 M&A로 성장동력 확보, 17년 혼합소유제 개혁으로 유통체계 개선
- 오량액의 가치 재발견
  - 1월말 기준 오량액 밸류에이션은 귀주모태주의 0.8배 수준
  - 평균 비교치(최근 3년 0.92배, 최근 15년 0.96배) 대비 저평가

5. 해강위시(002415)
  - 지금 세계는 보안시대
  - 2017년 다포스포럼 주요 네가지 중 세가지는 사회불안, 불평등, 난민, 대형테러
  - 2014~2020년까지 Safe City를 위한 글로벌 투자금액은 2천억 달러 상회
- 사회안정을 위한 도시화 및 프로젝트
  - 사회적 불평등으로 인한 사회불안을 막기 위한 중국 정부의 주요 대안은 도시화의 확대
  - 650개 중국 주요 도시의 공공보안 인프라를 구조적으로 개혁 발전하는 평안도시계획
  - 2013~2022년까지 평안도시계획 투자예삭금액 1380억달러
  - 우루무치 : 2009년 대규모 폭동으로 200명 사망 이후 4만대 보안카메라 설치 완료
  - 북경 : 모든 연예/오락장소에 보안카메라 설치 북경올림픽 때 30만개 장소에 카메라 40만대 추가 설치
  - 사천 : 5십만대 보안카메라 설치를 포함한 42억달러 투자
  - 광동 : 60억달러 투자로 1백만개의 보안카메라 설치완료
  - 중경 : 8억달러 이상을 투입하여 영상보안 인프라 구축(해강위시 수주)
- 경쟁업체를 압도하는 성장 및 수익성
  - 글로벌 업체 대비 경쟁력 : 중국시장의 높은 성잘률 및 낮은 생산비용
  - 중국 내 최대 경쟁자 대비 경쟁력 : 압도적인 시장 지배력 및 기술적 우위

6. Tencent홀딩스
- 텐센트, 높은 밸류에이션 부담?
- 온라인 게임 위주의 사업구조에서 모바일 Valu Chain 전반에 걸친 다변화된 사업구조로 빠르게 변신
- 인터넷 플랫폼에서 전자상거래까지 생태계 구축
- 페이스북 매출은 70%가 선진국, 텐센트 매출은 100% 소득이 빠르게 상승하는 중국
- Online to offline 사업 연계 및 다양한 컨텐츠로 소비자의 오감만족 생태계 구축
- 텐센트는 8.7억명에 달하는 사용자의 힘으로 중국인 인터넷 플랫폼 사용 독보적 1위
- 인터넷 플랫폼 사용 시간 중 텐센트가 52% 점유로 사용자 노출도 가장 높음
- 중국 내 독보적인 점유율 1등의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업체 넷이즈 대비 3배 매출
- 글로벌 개발사 인수 supercell등 지분투자 넷마블 게임즈 25%로 개발역량 강화
- 알리바바와 텐센트가 온라인 지급결제 시장 80%이상 과점
- 템페이는 결제 수단을 넘어 위챗을 토해 AA제(더치페이), 홍바오(세뱃돈)등 문화 아이템
- 언어장벽, 정부규제 영향으로 글로벌 기업의침투가 어려움
- 영업이익 29%성장 감안 시, 주가 상승잠재력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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