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정보/투자꿀팁

증권용어해설모음(ㅇ) - 안정조작 / 액면분할 / 역외펀드 / 유보율 / 우리사주조합 / 연결재무제표

마카오하백 2020. 5. 4. 18:28
반응형

* 안전성분석

일정시점에 있어서 기업의 재무상태를 측정·분석하여 그 기업의 재무상태에 대한 안전성 여부를 판단·인식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안전성 비율은 기업의 내적인 단기지급능력은 물론 장기적으로 경기변동과 시장상태의 변화 등 대외적인 경제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가를 측정하는 비율이다. 이러한 안정성 분석은 기업의 자산구조, 자본구조, 지급능력, 타인자 본의존도, 운전자본구조등을 측정함으로써 이루어진다.

 

* 안정조작

증권시장에서는 누구든지 유가증권의 시세를 고정시키거나 안정시킬 목적으로 매매거래를 할 수 없게 되어 있지만 주가의 안정을 도모함으로써 모집이나 매출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예외적으로 안정조작을 인정하고 있다. 안정조작을 할 수 있는 자는 그 유가증권의 발행인 또는 인수계약을 체결한 증권회사로서 유가증권신고서에 기재된 회 사에 한하고 있으며, 안정조작기간은 당해 유가증권의 모집 또는 매출청약기간 종료일 전 20일 부터 청약기간 종료일까 지이다.


* 액면분할

한장의 주권 또는 채권을 복수 또는 보다 소액의 주권 또는 채권과 교환하는 것을 말하는데 주권의 경우는 주권분할, 채권의 경우는 권면분할에 의한 경우가 많다. 이와같은 액면분할은 증권시장에서의 유동성을 확보하고 신주 발행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이루어진다.

 

* 업종전문화

국내 대기업그룹들이 경쟁력 있는 2~3개의 주력업종을 선정, 이들 부문에 집중투자케 함으로써 국내산업의 전반적인 국제 경쟁력을 끌어올리자는 정책으로 정부는 지난 '91년부터 실시해온 주력업체 제도를 '94년부터는 주력업종·주력기업제도로 개편함으로써 기존시책을 대폭 보강했다. 이 시책에 따르면 매출액기준 30대 그룹을 대상으로 10대그룹은 3개, 11위 이하그룹에는 2개까지 주력업종을 선정케 하고 해당업종내에서 매출액비중이 10%를 넘는 기업들이 주력기업 으로 인정된다.


* 역외펀드(Off-Shore Fund)

투자자가 속한 특정국가의 조세제도 또는 운용상의 제약을 피할 수 있고 조세, 금융, 행정면에서의 여러가지 특전을 향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타국에 등기상의 본거지를 두고 국제적으로 판매되는 펀드를 이 펀드자산의 운용 대상 유가증권이 거래되고 있는 시장의 관점에서 역외펀드라 부르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국내증시의 상장유가증권을 투자대상으로 하나 그 설립지가 버뮤다, 브리티시, 버진아일랜드 등으로 돼있는 KLF, G. T. Korea Fund, Bordier Korea Fund 등을 역 외펀드라고 한다.

 

* 외수펀드

외국인전용 수익증권을 말하는 것으로 외국인의 국내 주식투자시 국내투신이 발행한 수익증권을 통해서 국내 주식에 대한 간접투자가 가능하도록 1981년 11월 최초로 설정되었다. 이것은 국내주식의 투자만을 전문으로 하는 수익증권으로 국내·외 혼합투자가 가능한 매칭펀드와 구별된다. 이 펀드에는 최초의 외수증권인 United Trust가 있으며 이후 KIT, KT 등이 추가 설정되었다.

 

* 유동부채

단기부채라고도 하며 부채를 지급기한의 장단에 따라 분류할때 일반적으로 대차대조표 일자로 부터 1년 이내에 상환하여야 할 부채를 말한다. 유동부채의 종류는 업종이나 경영규모에 따라 일치하지는 않지만 대체로 외상매입금, 미지급금, 선수금, 선수수익, 예수금, 가수금, 당좌차월등이 있다.

 

* 유동비율

유동부채에 대한 유동자산의 비율로서, 이 비율이 높을수록 기업의 지급 능력은 양호하다고 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200%이상이면 건전한 상태라고 보고 있다. 그러나 유동비율의 표준비율이 항상 절대적인 것은 아니므로 기업을 적절히 평가하기 위해서는 업종, 기업규모, 경기 동향, 영업활동의 계절성, 조업도, 유동자산의 질적 구성내용 및 유동부채의 상환기한 등의 실질적 내용을 검토하여야만 한다.


* 유동자산

유동자산은 1년 또는 기업의 정상영업주기중 더 긴 기간내에 현금으로 전환되거나 소비될 것으로 예상되는 재산을 말한다. 유동자산에는 당좌자산과 재고자산, 기타유동자산이 있으며 당좌자산 항목에는 현금, 예금, 유가증권, 외상매출금, 받을어음, 단기대여금, 미수금, 미수수익등이 있고 재고자산 항목에는 상품, 제품, 반제품, 재고품, 원재료 등이 있으며 기타 유동 자산에는 선급금과 선급비용이 있다.

 

* 유로본드(Euro Bond)

한 나라의 차입자가 외국에서 제3국 통화표시로 발행하는 채권을 일반적으로 유로본드라고 부른다. 역사적으로 유로시장에서 발생, 발전해온 채권발행 형태에서 이런 명칭이 붙었다. 채권의 인수단 및 판매그룹은 수개국의 은행, 증권 회사등으로 구성되고 따라서 여러나라의 투자자들에게 판매된다. 유로본드는 유로달러채가 전형적이며 이밖에 유로마르크채 및 복수통화단위 표시채 등이 있으며 주로 런던, 룩셈부르크, 프랑크프르트의 거래소에 상장된다. 한편, 외국의 차입자가 특정국가의 자본시장에서 발행하여 대부분 그나라의 투자자들에게 판매하는 비거주자 발행채는 Foregin Bond 라고 한다. (양키본드, 스위스프랑본드, 사무라이본드, 블독본드 등)


* 유보율

잉여금(자본잉여금+이익잉여금)을 납입자본금으로 나눈 비율로 기업의 설비확장 또는 재무구조의 안정성을 위해서 어느정도의 사내유보가 되어 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이 비율이 높을수록 불황에 대처하는 기업의 적응력이 높다고 볼 수 있고, 또한 무상증자의 가능성을 측정하는 유용한 지표로 이용된다.

 

* 이익잉여금

이익잉여금이란 유보이익이라고도 불리는 것으로 영업활동이나 재무활동 등 기업의 이익창출활동에 의하여 획득된 이익으로서 사외에 유출되거나 납입자본계정에 대체되지 않고 사내에 유보 된 부분을 말한다. 이러한 이익잉여금의 구성항목에는 이익준비금, 기타법정적립금, 임의적립금, 당기말 미처분이익잉여금등이 포함된다.


* 이익준비금

법정준비금의 하나이다. 상법 제 458조의 규정에 의하여 주식회사는 그 자본금의 1/2에 달할 때까지 매결산기마다 현금 배당액의 1/10이상을 이익준비금으로 적립해야 한다. 이익준비금이 자본금의 1/2을 초과한 경우, 그 초과액은 임의적립금으로 간주된다. 한편, 금융기관은 자본의 총액에 달할 때까지 결산 때마다 순이 익금의 1/10이상을 적립하여야 한다. (은행법 17조 2항)

 

 

 

* 일임매매

일반적으로는 투자자 스스로가 증권사 직원에게 종목선정과 매매를 전부 맡기는 경우를 일컫는다. 증권거래법 제107조는 '증권회사가 고객으로 부터 수량, 가격 및 매매시기에 한해 그 결정을 일임받은 매매거래'로 정의하고 있다. 거래법 시행규칙에서는·1년 이내의 기간동안·고객이 명시한 5종목이내 에서 일임매매약정이 가능하다. 또, 증권회사는 일임매매를 할 때 마다 고객에게 통보하고, 매월 현황을 집계해 증권감독원과 증권거래소에 보고하게 되어 있다. 그러나 이같은 정식 일임매매는 거의 없는 실정이며 최근의 일임매매에 관한 법원판례는 '매매의 전부를 일임하는 포괄일임매매는 증권거래법에는 위반되나 매매의 책임은 고객이 부담하도록 한다'라는 입장이다.


* 액면분할(stock split)

예를 들어 회사가 이미 발행된 주식의 액면가 5, 000원을 2500원 짜리 2매로 분할하여 주식수를 늘리는 것을 말한다. 액면분할은 신주발행을 쉽게 하고 시장에서의 유통성을 높히기 위하여 하는 것이 보통이다. 거가작아지니까 당연히 매매거래가 활발해 지기 때문이다.

 

* 약정대금(sale value)

증권시장에서 매매거래가 성립된 가격에 거래량을 곱한 것으로 거래대금, 또는 매매대금이라고한다.


* 영업보고서(operating report)

회사가 당해 영업년도의 영업상태를 이해관계자에게 알리기 위하여 작성한 보고서로서 영업년도말에 작성하고 있다.


* 우리사주조합(employee stock ownership association)

회사 종업원들이 자기 회사의 주식을 취득관리하기 위하여 조직한 조합을 말한다. 주주인 종업원이 회사의 발전을 위해 애쓰는 것은 당연하다는 논리와 주가상승의 이익이 종업원 들에게 돌아 가도록 한다는 논리, 또 노사관계의 안정을 기하기 위한 뜻이 있다.

 

* 우선주(preferred stock)

보통주에 비하여 이익배당등에 우선권이 주어지는 주식.

 

* 월가(WALL STREET)

뉴욕 맨하탄에 있는 세계 금융. 증권시장의 중심지로서 이곳의 증권시세가 전 세계에 민감한 자극을 주고 있는 정도이다. 때문에 세계유수의 증권. 금융회사들이 많이 모여있다. 월가의 역사는 18세기초 부터인것으로 알려져 있다.

 

* 위탁매매(trading on consignment)

증권시장엔 거래원만 출입할 수 있다. 따라서 주식매매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증권회사에 위탁하여 그들로 하여금 매매거래 하게 하는 행위를 말한다.


* 양건(straddle the market)

청산거래에 있어서 수도결제가 이루어지지 않은 매매약정을 건옥이라 하며 동일인이 동일 종목의 매수건옥과 매도건옥을 세운것을 양건이라 함.

 

* 유로달러(Euro-dollar)

미국 이외의 영국이나 서유럽 여러나라 은행에 예치되어 대출재원으로 쓰이고 있는 미국의 달를 말한다.


* 역시계방향곡선 주가거래량상관곡선

거래량을 X 축에, 주가를 Y 축에 나타내고 주가와 거래량의 30일 이동평균선에 의한 매일매일의 교차점을 선으로 연결한 것이 주가와 거래량 상관곡선이다. 이것을 차트상에 나타내 보면 시계반대방향으로 움직이는 경우가 많다고 해서 역시계방향곡선이라고도 한다. 주가와 거래량의 밀접한 상관관계에 이론적 배경을 두고있는 이 지표는 주가의 중기예측에 매우 유용하다.

* 유상주(shares with consideration)

자금 조달을 위한 신주발행시, 주주들에게 소유주식비율에 따라 신주를 배정하고 주식대금을 납입받는 형식으로 배정 하는 주식을 유상주라 하고, 이와같은 증자를 유상증자라고 한다.


* 이동평균선(moving average)

주가, 거래량, 거래대금 등을 지나간 평균적 수치로 계산하여 도표화한 것이다. 6일, 25일, 75일, 150일, 200일 이동평균선 등이 있다. 이들은 나날이 변하는 시세에선 파악할 수 없는 추세를 파악할 수 있어 투자판단 지표로 널리 쓰이고 있다. 25일과 75일선이 가장 널리 쓰이고 있다. 오늘의 6일 종합주가지수 이동평균점은 오늘을 포함해서 지나간 6일간의 합계를 6으로 나눈 것이다.

 

* 이연(carry over)

신용거래를 위해 자금이나 주식을 빌린 경우, 그 상환기일이 돌아와도 결제하지 않고 기한을 연장해 나가는 것을 말한다.


* 이동평균선 해석. . . 그랜빌

미국의 기술적분석 전문가 그랜빌은 단순한 수치분석에서 벗어나 추세분석에 의한 예측으로 관심을 모았다. 그는 중. 단기 지표보다는 장기지표, 특히 200일 주가 이동 평균선을 중심으로 아래와 같은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1. 200일선이 하락세에서 반전돼 최소한 보합이상으로 상승하고 종합주가지수가 이동평균선을 상회하면 매입신호를 뜻한다.
2. 이동평균선이 상승하고 있고 주가지수는 이와달리 낮아지고 있다면 매입해도 좋다.
3. 이동평균선보다 주가지수가 높은 상태에 있다가 하락하지만 이동평균선을 밑돌지 않고 다시 상승하면 매입시점이다.
4. 이동평균선이 하락하는데 주가지수가 이를 밑돌면서 급락하면 다시 반등할 것이 기대되므로 단기반등을 예상할 수 있다.
5. 이동평균선이 상승세에서 보합내지 하락국면으로 전환하고 주가가 이동평균선을 밑돈다면 매각할 시점이다.
6. 이동평균선이 떨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주가지수가 이를 넘어서면 매도해야 한다.
7. 주가지수가 상승했으나 이동평균선에 따라가지 못해 평균선을 넘어서지 못하고 다시 떨어진다면 매각해야 한다.
8. 이동평균선이 상승하고 있는데 이 선 위로 주가지수가 급등하면 이동평균선 수준으로 하락이 예상되므로 단기적 하락을 예상.
9. 중기이동평균선(75일선)이 장기이동평균선(150일)을 상향돌파하면 상승전환점을 가리키고 하향돌파하면 하락전환점을 가리킨다.

 


* 인기주(glamour stock)

항상 거래량이 많으면서도 시세변동이 커 언제나 투자대상으로 선택받는 시장내의 인기중심주를 말한다. 인기주는 투자수익율을 높히는데 좋은 자료임은 분명하지만 투기주로 바뀔 염려가 있다.

 

* 인컴게인(income gain)

이자나 배당금에 의하여 생기는 소득. 주식투자로는 소극적이지만 안전성은 높다.


* 인플레 헤지(hedge against inflation)

인플레가 일어나 화폐가치가 떨어지고 있을 때, 투자대상을 토지, 골동품, 귀금속, 주식 등으로 바꿈으로써 화폐가치의 하락으로부터 재산을 지키는 것을 말한다. 주식의 경우를 보면 인플레이션이 되어 물가가 오르게 되면 기업의 매상고 증가로 이익이 늘어나거나 기업의 자산가치가 불어나므로 그만큼 투자가치가 높아지게 된다. 그러나 이런 이론이 절대적일 수 없는 것은 경제는 복잡하고 여러 경제 주체들의 심리적 상황이 고려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 이격도

주가이동평균선에 의한 매매시점 포착은 과거의 주가에 의해 만들어졌기 때문에 항상 늦을 수 밖에 없다는 결점이 있다. 이 결점을 보완키 위해 만들어진 것이 이격도이다. 이격도가 100% 이상이라면 당일의 주가가 주가이동평균선 위에 있다는 뜻이다. 그 산식은;
이격도(%)= (당일의 주가/당일의 이동평균)*100
이격도에 의한 매매시점 포착방법(95%의 성공율)

* 어음

어음이란:발행자가 일정기일이 되면 정해진 금액을 일정한 기일과 장소에서 지불키로 약속한 유가증권.
약속어음:발행자 지신이 지급할 것을 약속
환어음 :제3자에게 일정 기일과 장소에서 일정금액을 지불할 것을 지시


* 어음관리구좌 CMA(cash management account)

기본성격이 투자신탁의 수익증권과 비슷한 상품으로 단자회사가 고객들의 예탁금을 받아 CP할인어음, 단기국공채, 양도성예금증서 등 고수익 상품에 투자하여 수익금을 투자자에게 배분하는 새로 운 금융상품. 6개월 정도의 단기운용에 적당하며 금리는 확정돼 있지 않다.

 

* 관리대상 감리대상
※증권거래소는 투자자 보호를 위하여 이들 종목을 지정한다. 시장관리상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증권거래소가 지정한다.
관리대상 : 1. 회사정리절차시.  2. 부도발생시 3. 자본잠식 3년 계속 4. 공인회계사의 감사결과 3년 연속 의견거절

감리대상 : 특별한 이유없이 어느 회사의 주가가 폭등을 지속할때. 거래소는 몇가지 제한을 가할 수 있다.

* 연결재무제표

법률적으로는 독립되 있는 기업들이 실질적으로는 지배-종속 관계에 있을 때 지배회사가 종속회사까지 포함시켜 한덩어리로 작성하는,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들을 나타내는 표. 특정회사에 대한 지분율이 30%를 초과하거나, 대여. 담보제공. 지급보증액의 합계가 30% 이상(또는 자본금 초과)이거나, 혹은 1%이상 지분을 보유하면서 인사. 재무등을 지배하는 회사들은 1994년 4월28일 이후 시작되는 회계연도부터 반드시 이를 작성 해야 한다.


* 입회(session)

증권의 매매가 이루어지는 증권거래소내에서, 일정한 자격을 갖춘 사람들이 모여 매매거래를 행하는 것을 말한다. 입회에는 오전입회 와 오후입회가 있으며 어것을 전장, 후장이라고도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