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정보/투자꿀팁

증권용어해설모음(ㅋ) - 코리아펀드 / 코리아유로펀드 / 콜옵션 / 풋옵션 / 캐피탈게인 / 콜시장 / 클라이맥스지표

마카오하백 2020. 5. 4. 16:58
반응형

- 코리아펀드 코리아유로펀드
  1. 코리아 펀드 : 1984년 5월14일 미국에 설립된 투자신탁회사. 한국의 상장회사주식을 매입하기 위해 설립했기 때문에 코리아 펀드라 했다. 1984년 8월22일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됨.

  2. 코리아 유로펀드 : 3천만$ 규모로 유럽지역에 실립된 투자신탁회사. 운영형태는 코리아펀드와 같다.


- 콜옵션(Call Option) 풋옵션(Put option)
일정자산을 약정된 가격으로 일정기간내나 약정기일에 매입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따라서 이러한 옵션은 당해자산의 현시가, 약정가격 및 시장금리 등의 상관관계에 따라 가치(option price)를 가지게 되고 이 가치를 근거로 형성된 시장가격에 의하여 매매된다. Call Option의 반대되는 개념이 Put Option이다.


- 캐피탈게인(capital gain)
유가증권이나 기타자산의 매매차익으로 생겨나는 이익을 말한다. 단기시세차익을 노리는 단기투자의 목적은 캐피탈 게인에 있다.

 

 

 

- 콜시장(call market)
금융기관 상호간에 일시적인 자금의 과부족현상이 생겼을 때, 금융기관 상호간의 대차거래 즉, 콜자금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단기금융시장의 하나이다. 이는 금융기관끼리의 어음교환 때 그 차액을 결제하거나 지불준비금 부족을 메우기 위하여 이용 된다. 콜자금을 빌려주는 측에서는 콜론( call loan) 빌리는 측에서는 콜머니(call money) 이때의 이자율을 콜레이트(call rate) 라고 한다. 콜자금의 양과 이자율은 자금의 흐름을 민감하게 나타내는 지표가 되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 클라이맥스지표( climax indicatior)
1961년 그랜빌이 창출하여 최근까지 단기적인 주가예측을 위하여 OBV와 함께 가장 중요시되고 있는 단기지표중의 하나. 이 지표에 대한 개념은 시세가 지나친 매도 혹은 매수지배의 상태인가를 보기 위해 만듬. 이 지표는 OBV를 발전시킨 것으로서 매일의 클라이맥스지표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종합주가지수 채용 전 종목에 대한 매일의 OBV를 산출하고 이것을 OBV가 UP신호를 나타내는 종목수와 DOWN 신호를 나타내는 종목수로 나누어서 그 차수를 계산한 것이다. 이 지표는 단독의 수치만으로는 별 의미가 없으며 매일의 종합주가 지수와 비교함으로써 분석이 가능하다. 어제의 종합주가지수가 2포인트 상승했지만 클라이맥스지표가 +20에서 +10으로 하락했다면 어제의 2포인트 상승은 기술적인 강세를 상실함으로써 앞으로 종합주가지수는 하락이 예상된다는 것이다. 이 지표는 다이나믹한 거래량지표라고 한다. 거래량은 항상 주가에 선행한다고 보면 종합주가지수 이상으로 진실한 주가의 흐름을 먼저 알려주는 지표이다. 종합주가지수의 움직임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이에 선행하는 채용 전종목의 거래량의 움직임을 파악해야 하고 그러므로 거래량의 선행성을 강조한 OBV의 상향 및 하향돌파 종목수를 기준으로 한 클라이맥스지퓔 연구 함으로써 가장 다이나믹한 단기지표를 구사할 수 있다.

반응형